2013. 11. 13. 01:44

서로 다른 생물을 구별하는 종(species)이라는 개념은 생물학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그러나 종을 구별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전통적인 종의 구별법은 생식을 통해 번식이 가능한 집단을 하나의 종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A 와 B 는 생식이 가능하고 B 와 C 역시 생식이 가능하지만 A 와 C 는 생식이 불가능한 경우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번식이 종을 구별하는 데 있어 좋은 기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또다른 두가지 종의 기준은 “생태적 종(ecological species)”과 “유전적 종(genetic species)”입니다. 생태적 종이란 생태계에서 특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특정 기능을 행하는 구별된 집단을 말합니다. 그리고 유전적 종이란 유전적으로 다른 종과 구별되며 이들끼리는 유사성이 높은 집단을 말합니다.

그러나 최근 과학자들은 길이 1mm 내외의 미소동물(meiofauna)의 경우, 위의 기준으로도 종을 구별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들 미소동물들은 박테리아보다 충분히 크지만 개미보다는 작습니다. 이들은 사막의 모래위, 히말라야 정상과 심해의 바닥 같은 극단적 환경에서도 살고 있습니다. 미소동물중의 하나인 곰벌레(water bears)의 경우, 물이나 음식의 공급없이 10년 이상을 버틸 수 있으며 150도의 고온과 영하 270도의 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newspeppermint.com/2013/11/10/species/ 에서 계속...)


<옮긴이 생각>

일반적으로 종이란 "생식적으로 격리된 집단..." 으로 정의하는데, 물론 이걸 직접 다 확인할순 없고 완벽한 정의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위 글에서도 '생태적 종'과 '유전적 종'으로 나눈게 아닐까...

어제 대학원 중간발표의 분류학실험실 발표에서 형태분류를 통해서 종을 분류했는데, 약간의 형태차이로 다른 종이라는걸 어떻게 알 수 있냐는 질문이 나왔었다. 과연 종이라는 구분을 할 때 유전적으로 어느정도 차이가 나야 하는 것일까?

보통 유전적으로 유사해야 생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전적 유사성에 따라 종을 구분할 수도 있겠지만~~
원문을 읽어보진 못해서 저기서 말하는게 같은 종인데 유전적 차이가 크다는 얘기인지, 미소동물간에 유전적 차이가 일반적인 종간 차이보다 크다는 얘기인지 잘 모르겠다...


- 원문: The Scientist "How, If, and Why Species Form"


Posted by 토리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