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7. 30. 00:39

이 내용은 Newton 2013년 7월호의 '생명과학' 특집 기사를 읽고 간단하게 요약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잡지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www.newtonkorea.co.kr)


1. 생물의 공통점

  1) 생물은 자극에 반응한다.: 싫거나 해로운건 피하려 하고, 좋은것에는 접근하려 한다.

  2) 생물은 밖에서 영양소를 얻는다.: 외부에서 영양소를 얻고 대사작용을 한다. 즉, 어떤 방식으로든 먹고 싼다. 그리고 안과 밖의 구별이 있다.

  3) 생물은 늘어난다.세포분열을 기반으로 자손을 만들어 번식을 한다. 다세포생물은 생식세포에 의해 특별한 방식을 이용한다.

  4) 생물은 모두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생물은 세포를 기본 단위로 하여 이루어진다.

  5) 모든 생물은 유전물질로 DNA(deoxyribonucleic acid)를 갖는다.


"생명이란 다윈적 진화를 수행할 수 있는, 자율적 화학 시스템이다." - 1994년, NASA가 채용한 정의



2. '살아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1) 죽은 생물은 살아 있을 때와 무게도 원소도 같다.: 생물이 살아있게 하는 것은 원소의 조합방식이나 사용방식

  2) 생물은 자연의 법칙에 반하는 것처럼 보인다.: 일반적으로 형태를 가진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너져 가지만 (엔트로피 증대의 법칙), 살아있는 생물은 엔트로피가 증가하지 않거나 감소하는 것처럼 보인다.

  3) 생물의 몸속에서는 끊임없이 '탄생'과 '죽음'이 일어나고 있다.: 세포분열에 의해 매일매일 새로운 세포를 만들고 낡은 세포를 교체한다.

  4) 밖에서 얻은 재료를 바탕으로 더욱 복잡한 구조를 만든다.: 에너지를 이용해서 질서있는 구조를 만든다. (엔트로피를 감소시킨다.)

  5) 생명이란 에너지나 물질을 외부와 주고받음으로써 질서있는 구조(흩어지기 구조, 산일 구조, dissipative structure)를 만들고 이것을 유지하는 존재이다.



생명이란 극도로 복잡한 메커니즘을 갖게 된 물질 - 리차드 도킨스 박사


생명의 정의는? '정보의 의미를 처리하는 시스템' - 폴 데이비스 박사


생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 '정보의 흐름을 처리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점' - 폴 데이비스 박사

  : '사물을 추상화하는 능력' - 우에디 히로키 박사


앞으로 생물학의 진보 방향은?

  : 천문학의 분야는 400년전 갈릴레이의 망원경으로 우주를 관찰하면서 맨눈으로 볼 수 있었던 별과 성운을 발견한 '발견의 시대'를 거쳐 현재는 빅뱅, 팽창 우주, 힉스 입자 등 '우주의 본질'을 논하는 시대가 되었다. 생물학 분야도 20세기 후반 이후 분자에 관한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발견의 시대'였으며, 현재는 '생명 시스템의 수수께끼에 다가서는 시대'가 되었다. - 요시카와 겐이치 박사


Posted by 토리군